연수

< 함께 하는 나라사랑 교육-5일차 >

엑칼쌤 2019. 4. 11. 09:35

함께 하는 나라사랑 교육-5일차



21강. 우리나라의 미래와 통일


통일 과정 ; 화해,협력 단계-남북 연합 단계- 1민족, 1국가 통일국가 완성 단계


22강. 평화통일을 꿈꾸는 대한민국


* 독일 통일 과정-동독이 스스로 체제 편입을 결정, 평화 통일


1945. 5. 8 독일의 무조건 항복

 -4개국 공동 분할 관리(미, 영, 프, 소)

1949. 5. 8 서방 점령지에서 독일연방공화국(서독) 수립

1949. 10. 7 소련 점령지에서 독일민주공화국(동독) 수립

/ 서독의 할쉬타인 원칙-동, 서독과 동시 수교할 경우 국교를 단절하겠다는 것

1961년-브란트 수상 취임-신동방정책 추진

 1민족 2국가 주장-동독과의 교류 협력 적극 추진

1973년 동, 서독 UN 동시 가입

1989년 동독이 민주화됨

1989년 11. 9 베를린 장벽 철거

1990년 독일 통일


문제점-체졔적인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갑자기 통일되어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남


* 베트남 통일 과정


1954년 제네바 회의에서 남, 북베트남 분단

1961년 미군의 베트남 전쟁 적극 개입

1964년 북베트남 어뢰정이 미 구축함을 공격한 통킹만 사건 발생

1973년 미국-남베트남 파리협정 체결, 미군 철수

1975년 4월 30일 북베트남에 의해 사이공 함락됨


남부 문화가 북부로 전해짐

북부 주민들이 사회주의 체제에 의구심을 갖게 됨

심각한 인권 유린으로 90만명 이상의 보트 피플 발생

1986년 도이머이(쇄신) 정책 실시-시장 경제 도입


* 예멘 통일 과정


중세-오스만 터키가 지배

1839년 영국이 남부 아덴항 점령, 남예멘 지배- 남, 북예멘 분립

1967년 남, 북 각각 독립

북예멘-자본주의 공화제

남예멘-친소 사회주의 정권


1990년 통일예멘 공화국 선포

1993년 총선거-북예멘의 일방적 승리-남예멘의 독립 선언-전면전 돌입

1994년 북예멘군의 남예멘 수도 아덴 점령 / 무력 재통합


합의로 통일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남, 북 예멘간 대등한 권력 배분

-합의 통일 후 무력에 의한 재통합


25강. 국제 평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


* 대한민국의 국제 파병 현황


첫 파병-소말리아 상록수부대(1993년)

소말리아 해역 청해부대 파병

다국적군 평화 활동-UN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근거로 다국적군 활동


* 청해부대-다국적군 파병부대 중 가장 대규모

               소말리아 해역에 파병

               아덴만 여명작전 실시(2011년)

               제미니호 피납 선원 구출 작

               리비아 예멘 선원 구출 작전


* 아크부대-아랍에미리트에 파병

               국방교류협력 강화, 특수전 교육, 정예화 교육


* 동명부대-레바논에서 활동

* 한빛부대-남수단에서 활동

              2011년 수단으로부터 독립 


이태석신부-수단의 슈바이처

                우물 파기, 농경지 개간, 학교 건물 신축

이종욱 사무총장-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사모아 섬에서 한센병 치료

                      아시아의 슈바이처라 불림


26강. 나의 조국,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1919. 4. 11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구성

         4.13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선포

1948. 8. 15 대한민국 정부 출범


공화국-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정치 체제


G 20-선진 경제 7개국(G7), 신흥 경제 12개국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기존 회원국 18개국 +미국, 캐나다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21개국)

         회원국간 경제 불균형 해소 목적

ODA-공적 개발 원조

        개발 도상국 정부 및 지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원조

세계 민주주의의 날-9월 15일


27강. 민주시민의 진정한 의미


시민-인권을 중시하고, 보장받고, 실현하려는 사람

민중-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주체적인 사람들


민주시민의 권리-정치 참여 ; 방법-선거, 국민투표, 시민사회단체 활동


* 노블레스 오블리주-고귀한 신분을 가진 사람의 사회적 책임 


세종대왕-"여종이 아이를 낳으면 휴가를 100일 동안 주라"

유일한 박사-유한양행 창업,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


* 시티즌 오블리주-평범한 시민으로서 내가 가진 것을 나누고, 봉사하는 것


김밥 할머니 이복순 여사의 재산 충남대 기부-국내 기부문화의 효시

부산 럭키아파트 입주민 이재형씨의 생수병 나눔

 -매일 아침 경비실 앞에 얼린 생수병 30개 비치, 스티커 부착


28강. 세계 속의 나라 사랑


유네스코 세계 유산-유네스코 세계 유산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에 의거하여

                           세계 유산 목록에 등재된 유산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 

해인사 장경판전-팔만대장경을 봉안하기 위해 지어진 목판 보관용 건축물

종묘-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봉안한 사당

       왕이 정기적으로 제사에 참여

종묘제례-종합적 의례 문화 

고인돌군-강화, 고창, 화순 고인돌군

이철호씨-노르웨이 라면왕

             호텔에 취직하여 요리사로 근무

문대원씨-멕시코에 태권도 열풍을 일으킨 태권도 대통령

임재식씨-스페인 밀레니엄 합창단을 창단

             외국 합창단 중 유일하게 우리 가곡과 민요를 노래하는 합창단

김형선씨-제주 해녀를 전세계에 널리 알림

 / 일본 해녀 아마는 일본 정부의 전폭적 지원으로 널리 알려져있음


29강. 나라사랑 교육 수업의 실제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교사가 재미있게 풀어 수업 진행 ; 이야기 중심

 + 협동 학습 = 아이들의 흥미 유발, 능동적 참여 유도


30강. 생활속에서 실천하는 나라사랑


우리나라의 5대 상징물-국기, 국가, 국화, 나라도장(국새), 나라문장(문장)

국기 제정의 직접적인 계기-조미수호통상조약 조인식

박영효가 수신사로 일본에 갔을때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