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하는 나라사랑 교육-5일차 >
함께 하는 나라사랑 교육-5일차
21강. 우리나라의 미래와 통일
통일 과정 ; 화해,협력 단계-남북 연합 단계- 1민족, 1국가 통일국가 완성 단계
22강. 평화통일을 꿈꾸는 대한민국
* 독일 통일 과정-동독이 스스로 체제 편입을 결정, 평화 통일
1945. 5. 8 독일의 무조건 항복
-4개국 공동 분할 관리(미, 영, 프, 소)
1949. 5. 8 서방 점령지에서 독일연방공화국(서독) 수립
1949. 10. 7 소련 점령지에서 독일민주공화국(동독) 수립
/ 서독의 할쉬타인 원칙-동, 서독과 동시 수교할 경우 국교를 단절하겠다는 것
1961년-브란트 수상 취임-신동방정책 추진
1민족 2국가 주장-동독과의 교류 협력 적극 추진
1973년 동, 서독 UN 동시 가입
1989년 동독이 민주화됨
1989년 11. 9 베를린 장벽 철거
1990년 독일 통일
문제점-체졔적인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갑자기 통일되어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남
* 베트남 통일 과정
1954년 제네바 회의에서 남, 북베트남 분단
1961년 미군의 베트남 전쟁 적극 개입
1964년 북베트남 어뢰정이 미 구축함을 공격한 통킹만 사건 발생
1973년 미국-남베트남 파리협정 체결, 미군 철수
1975년 4월 30일 북베트남에 의해 사이공 함락됨
남부 문화가 북부로 전해짐
북부 주민들이 사회주의 체제에 의구심을 갖게 됨
심각한 인권 유린으로 90만명 이상의 보트 피플 발생
1986년 도이머이(쇄신) 정책 실시-시장 경제 도입
* 예멘 통일 과정
중세-오스만 터키가 지배
1839년 영국이 남부 아덴항 점령, 남예멘 지배- 남, 북예멘 분립
1967년 남, 북 각각 독립
북예멘-자본주의 공화제
남예멘-친소 사회주의 정권
1990년 통일예멘 공화국 선포
1993년 총선거-북예멘의 일방적 승리-남예멘의 독립 선언-전면전 돌입
1994년 북예멘군의 남예멘 수도 아덴 점령 / 무력 재통합
합의로 통일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남, 북 예멘간 대등한 권력 배분
-합의 통일 후 무력에 의한 재통합
25강. 국제 평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
* 대한민국의 국제 파병 현황
첫 파병-소말리아 상록수부대(1993년)
소말리아 해역 청해부대 파병
다국적군 평화 활동-UN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근거로 다국적군 활동
* 청해부대-다국적군 파병부대 중 가장 대규모
소말리아 해역에 파병
아덴만 여명작전 실시(2011년)
제미니호 피납 선원 구출 작전
리비아 예멘 선원 구출 작전
* 아크부대-아랍에미리트에 파병
국방교류협력 강화, 특수전 교육, 정예화 교육
* 동명부대-레바논에서 활동
* 한빛부대-남수단에서 활동
2011년 수단으로부터 독립
이태석신부-수단의 슈바이처
우물 파기, 농경지 개간, 학교 건물 신축
이종욱 사무총장-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사모아 섬에서 한센병 치료
아시아의 슈바이처라 불림
26강. 나의 조국,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1919. 4. 11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구성
4.13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선포
1948. 8. 15 대한민국 정부 출범
공화국-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정치 체제
G 20-선진 경제 7개국(G7), 신흥 경제 12개국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기존 회원국 18개국 +미국, 캐나다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21개국)
회원국간 경제 불균형 해소 목적
ODA-공적 개발 원조
개발 도상국 정부 및 지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원조
세계 민주주의의 날-9월 15일
27강. 민주시민의 진정한 의미
시민-인권을 중시하고, 보장받고, 실현하려는 사람
민중-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주체적인 사람들
민주시민의 권리-정치 참여 ; 방법-선거, 국민투표, 시민사회단체 활동
* 노블레스 오블리주-고귀한 신분을 가진 사람의 사회적 책임
세종대왕-"여종이 아이를 낳으면 휴가를 100일 동안 주라"
유일한 박사-유한양행 창업,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
* 시티즌 오블리주-평범한 시민으로서 내가 가진 것을 나누고, 봉사하는 것
김밥 할머니 이복순 여사의 재산 충남대 기부-국내 기부문화의 효시
부산 럭키아파트 입주민 이재형씨의 생수병 나눔
-매일 아침 경비실 앞에 얼린 생수병 30개 비치, 스티커 부착
28강. 세계 속의 나라 사랑
유네스코 세계 유산-유네스코 세계 유산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에 의거하여
세계 유산 목록에 등재된 유산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
해인사 장경판전-팔만대장경을 봉안하기 위해 지어진 목판 보관용 건축물
종묘-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봉안한 사당
왕이 정기적으로 제사에 참여
종묘제례-종합적 의례 문화
고인돌군-강화, 고창, 화순 고인돌군
이철호씨-노르웨이 라면왕
호텔에 취직하여 요리사로 근무
문대원씨-멕시코에 태권도 열풍을 일으킨 태권도 대통령
임재식씨-스페인 밀레니엄 합창단을 창단
외국 합창단 중 유일하게 우리 가곡과 민요를 노래하는 합창단
김형선씨-제주 해녀를 전세계에 널리 알림
/ 일본 해녀 아마는 일본 정부의 전폭적 지원으로 널리 알려져있음
29강. 나라사랑 교육 수업의 실제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교사가 재미있게 풀어 수업 진행 ; 이야기 중심
+ 협동 학습 = 아이들의 흥미 유발, 능동적 참여 유도
30강. 생활속에서 실천하는 나라사랑
우리나라의 5대 상징물-국기, 국가, 국화, 나라도장(국새), 나라문장(문장)
국기 제정의 직접적인 계기-조미수호통상조약 조인식
박영효가 수신사로 일본에 갔을때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