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일을 만드는 오늘-환경 교육 연수 >
내일을 만드는 오늘-환경 교육 연수
1강. 환경 교육이 왜 필요한가?
아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징-지속 가능한 발전, 통합 교과, 철학적으로 질문하고 대답하기
배우고, 생각하고, 행동하기, 그린 환경 교육
2강. 쓰레기일까?
외부비용-환경오염에 대한 책임비용을 부과
계획된 구식화 전략-새로운 기능이 나오는 제품 사용을 위해 쓰던 물건을 버리는 것
3강.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
콜리어 증후군-쓰레기를 집 안에 쌓아두고 사는 사람들
불가리아-쓰레기를 100% 매립함
4강. (학생 수업) 쓰레기일까요, 아닐까요?
공유소비-필요한만큼 빌려쓰고, 빌려주는 공유 소비
5강. 물을 얼마나 쓰고 있을까?
가상수 :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생산의 전과정에 필요한 물
6강. 물은 충분한가?
사막화의 원인-자연적 요인, 인위적 요인
/ 자연적 요인-가뭄, 적은 강수량
/ 인위적 요인-무분별한 개발, 물 사용량 증가, 농축산물 생산 증가
-몽골 사막화 가속화-케시미어 염소 대량 사육(엄청난 식사량, 뿌리까지 캐먹음)
-아랄해-면화 재배를 위해 운하 건설, 물 유입량 감소
우리나라-지하수 수위가 점점 낮아짐
사용하는 물의 70%는 농업 용수이다.
7강. (학생 수업) 물은 충분히 많을까요?
빗물 저장 장치-제주도 촘항, 스리랑카 펌프킨, 일본 로지손
지구상 해수-97.5%, 민물-1%
8강. 필요 없는 생물이 있을까?
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
-늑대 사살-엘크, 사슴 개체 수 증가-먹이 부족-부패한 동물 사체로 질병 증가
-늑대 필요성 제기-늑대 방사-나무와 숲 증가, 수중 생태계도 변화, 비버, 독수리 등 증가
제주도-한라산 노루
-농작물 피해-유해 동물로 지정-포획, 사냥 가능
9강. 생테계에서 인간의 역할은 무엇일까?
바이오스피어-생물이 살 수 있는 생물권을 지칭
오존층의 역할-해로운 자외선 흡수
우리가 먹는 바나나의 유일한 품종-캐번 디시 ; 껍질이 잘 벗겨짐
10강. (학생수업) 필요 없는 생물이 있을까요?
learn-생물들은 각각의 존재만으로 소중하며, 인간이 그 가치를 정하는 것이 아님
think-생물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
act-학생들 스스로 경험을 통해 생물과의 공존 관계에 대한 태도와 의지를 갖음
11강. 에너지 없이 살 수 있을까?
화석 연료 고갈 시기 예측
-석유 54년, 천연가스-63년, 석탄-112년
12강. 에너지를 선택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 전력 사용량 세계 10위
이동 과정 ; 발전소-송전용 변압기- 송전탑-배전용 전압기-전봇대-집
만들어진 전기의 이동 중 손실을 막기 위해 고압으로 높여 사용함.
우리나라 전력 생산 순위
-화력 발전 64%, 원자력 발전 24%, 수력 발전 7%
화력발전소 대부분은 물이 풍부한 서해안에 있다.
-단점 ; 해양 생태계 파괴, 배기가스와 초미세먼지 발생
원자력 발전소
-단점 ; 방사선, 방사선 폐기물이 치명적임, 안전한 폐기 방법이 없음
독일 프라이부르크-친환경 도시 건설
-원자력 발전소 추진 당시 주민들의 노력 ; 에너지 줄이기 운동, 자전거 사용 증대
태양열 선택
13강. (학생 수업) 에너지는 무엇일까요?
14강. 학생들과 수업을 어떻게 진행알 것인가?
넬슨 만델라-"교육은 여러분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해 주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교육 방법은?
-모든 주제를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함.
15강. 내일은 어떤 모습일까?
이스터섬-남태평양 한가운데 위치
폴리네시아인들 거주
수십 개의 모아이 석상
화석 연료 사용량-86%, 지구 온난화 계속됨
피그말리온 효과-무엇에 대한 믿음, 기댓가 실제로 일어나는 것
스티그마 효과(낙인효과)-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면 나쁜 쪽으로 변해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