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 위기의 교사를 구하라! 교사 119-3일차 >

엑칼쌤 2020. 3. 8. 07:52

위기의 교사를 구하라! 교사 119-3일차



11강. 저에 대한 험담을 전해 들어서 속상합니다.


애착의 유형 / 안정 애착 : 순수한 호의로 이해

                / 불안정 애착 ; 다른 의도가 있는 행동으로 이해

청소년기 - 자아 중심성이 강한 시기


12강. 몇 명을 야단치니 다른 학생들도 수업 활동에 비협조적입니다.


문제 행동의 단계 / 끼어들기-떠들기-따지기-방해하기-잠자기-땡땡이치기


칭찬

-결과에 대한 칭찬

-과정에 대한 칭찬 ; 다양한 칭찬 가능, 내적 동기가 향상됨


13강. 과잉 행동하는 학생을 지도하다가 폭행당했어요.


틱 장애, ADHD, 스트레스성 불안인 학생들...

교사의 일관적인 태도가 중요

교사-학생 간 서로 합의하고, 납득할만한 기준이 필요


14강. 정신질환, 장애 학생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장애 : 남들과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 뿐이다.

학부모님께서 직접 교실 밖에서 보시게 하는 방법.

장애 학생 학부모를 상담할 경우-특수 교사와 함께 하는 것이 더 효과적

장애 학생도 문제가 심각해지면 선도 처분 등으로 교실에서 분리할 수 있다. 

진짜 장애를 가진 사람은-마음이 닫혀 있는 사람이다.


15강. 선배 교사들과 소통이 잘 안 됩니다.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하나요?


특정 반 지도가 어려운 경우

-수업 공개를 해서 학생들과 반 특성 관찰, 파악-결과를 공유


동료 교사와의 협력으로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 파악

-좋은 방향으로 유도하는 방법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용


16강. SNS 대화방에 욕설이 난무하고, 실제 폭력으로 이어져요(사이버 폭력)


학년 초 사이버 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 필요-근거 자료들을 벽에 게시

협박 문자들의 잘못된 점을 주지시키고, 캡춰해 두며, 상담을 통해 해결함.

사실 확인서-날짜, 관련 내용, 서명을 받아 놓을 것 / 이은주선생님


17강. 학생이나 교사가 폭행 당하는 장면을 목격한 긴급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학생들 싸움을 말리다가 다쳤을 경우-고원안전공제회에 신청

교원치유지원센터-학생들 싸움을 말리다가 폭행 당한 경우

학생들 문제 발생시 수업 시간에 사안 조사 하는 것도 빌미가 될 수 있음

나이스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에 사안 발생시마다 기록해 둘 것 / 2019학년도처럼


18강. 학년 초 어수선한 틈에 도난 사건이 발생했어요


귀중품, 자랑하고 싶은 물건을 학교에 가져오지 말라고 지시

가져간 학생은 그 물건을 돌려놓고 사과할 수 있도록 지도


19강. 장난이 심해져서 폭력으로 번져요


화를 참는 방법

-심호흡 크게 3번 하기

-1-10까지 천천히 세기

-찬 물로 세수하거나, 밖으로 나가서 시원한 바람 쐬기


학년 첫 시간에 공지

-별명 부르며 놀리지 않기, 때리고 도망가는 행동 금지


20강. 격분한 학부모가 찾아와 항의를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를 많이 내는 학부모-마음에 쌓인 상처가 많음을 인식할 것

화를 많이 내는 학생-정신적으로 미성숙자임을 인식할 것

학부모 강담시 -"제가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시는지요?" 여쭤볼 것


21강. 열심히 지도한건데 폭행죄로 신고당했어요.


상담 3 단계 ; 학생의 좋은 점 이야기하기 - 고쳤으면 하는 것 말하기 - 칭찬하기 

격분한 학부모가 찾아온 경우 대처

- 따뜻한 차 한 잔 드릴 것 ; 시간적 여유

- 만남을 잠깐 지연시킬 것 ; 흥분을 가라앉힐 시간 제공

- 학생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


22강. 중독에 빠진 학생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흡연하는 학생들-가정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담배 구입 학생-현행법상 처벌은 하지 않고, 선도 대상으로 하고 있음.


23강. 지쳐서 학교를 떠나고 싶어요


교사 소진-번 아웃 증후군

병가-2개월

질병 휴직- 1년 범위, 1년 연장도 가능

개미 집단은 20%의 열심히 일하는 집단이 80%의 기여를 함

 / 나머지 80%는 다른 역할을 함, 주기적으로 교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