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 인성이 자라나는 행복 교실 >

엑칼쌤 2021. 7. 24. 08:02

<인성이 자라나는 행복 교실>

 

1강. 인성교육의 이해

 

인성교육에서 말하는 인성-개인적,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개인의 특성들이 통합된 상태

 

인성교육 실천의 기본 원리

1. 관계성의 원리 ; 가정-부모의 양육 환경, 학교-교사 친구와의 관계=개인의 행동과 태도가 길러짐

2. 지속성의 원리 ; 인성교육은 긴 시간의 노력이 필요함.

3. 일관성의 원리 ; 관계 있는 사람들 간의 일관성 있는 지도의 노력이 중요함.

4. 자율성의 원리 : 학생들이 스스로 깨닫고 행동하게 하는 것

 

2강. '인성교육 5개년 종합 계획'의 이해

 

교육주체간 의사소통 문화 개선-수평적 소통 문화 조성

학교 구성원간의 이해와 협력 필요

다양성 존중 필요

인성 증진을 위한 수행평가 내실화-과정중심 평가 확대

인성교육 추진에 필요한 예산 확보가 필요

독서 교육 활성화

 

3강. 인성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가치-덕목과 역량

 

인성교육-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인성교육에서 지시하는 5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 자신의 삶과 생활에 대해 스스로 계획

-심미적. 감성 역량 : 내면적 아름다움을 찾아내어 자신의 삶을 가꾸어 가려는 역량

-의사소통 역량 : 서로의 의견을 충분히 소통하는 것

-갈등관리 역량 : 의견 차이로 인한 대립 상황의 올바른 이해로 갈등 상황을 완화시키는 것 

-공동체 역량 : 사람들과 협력하며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

 

4강. 인성 핵심 역량의 지도 방안

 

-인성교육의 5대 핵심 역량

 

5강. 외국의 인성 교육

 

1. 일본-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교육

          일상생활을 통한 꼼꼼한 인성지도

          이지메(왕따, 따돌림),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

 

2. 핀란드-교육 선진국

             핀란드 종합 학교=초등학교+중학교 9학년제

             특수 학생, 학습 부진 학생들을 지도하고 기다려주는 모두를 아우르는 교육

               많은 국가들의 벤치 마킹 대상

  / * 학생들의 학습 부진을 철저히 지도하여 자신감을 갖게 하는 교육 정책

       -결과로서의 교육평등 지향

 

3. 싱가포르-국가적 정체성 유지를 위해 다문화 교육 정책 실시

 

4. 미국-다민족 국가로서 국가 차원의 도덕 교육 실시 불가능

          법제화를 통한 통합적 인성교육 실시

 

6강. 학급 운영 및 외부강사 초청을 통한 인성 교육

 

열린 상담을 통한 학급 운영

-반 편성 직후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대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

 

반 학생들 유형

-쉬는 시간까지 공부에 전념하는 학생

-하루 종일 말 한 마디 없이 조용히 보내는 학생

-부산스러운 학생

-학업에는 영 신경 쓰지않는 학생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에 잘 기록해둘 것

 

7강.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학생이 주체로 서는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시작하는 인성교육

 

8강.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이해

 

인성 교육은 모든 교과의 궁극적인 목표임.

 

9강.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교과별 사례

 

수행평가 방법을 적극 활용함

 

10강. 함께 만들어 가는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구성-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성됨  

 

11강. 창의적 체험뢀동 통합 인성교육

 

Memoro 프로젝트-어르신들의 소중한 삶의 기억을 미래 세대에 전달하는 운동

통합 운영시 탄력적인 시수 확보가 가능해 구성원들의 교육활동 운영 부담을 줄이면서도

 실제적인 교육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12강. 인성 중심의 학교체육 운영 사례

 

 

13강. 학교 자율의 인성 교육

 

학교 자율 인성프로그램 관리 체계 : 목표 수립-내용 설계-프로그램 운영-성과 평가 

 

14강. 가정-학교 연계 인성교육

 

가정-학교의 파트너십 : 상호협력, 지지, 참여

 

15강. 지역사회-학교 연계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