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 교사, 가슴에 학교를 담다 >

엑칼쌤 2021. 7. 23. 06:01

교사, 가슴에 학교를 담다 / 23일(금)

 

 

1강. 학교를 돌아보다

 

학생-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학교, 눈 뜨면 달려가고 싶은 학교

 

2강. 학교의 행복한 변화

 

혁신 학교-공교육 체제 안에서 공교육 자체를 바꾸려는 시도

혁신 학교의 운영 원리-자발성, 민주성, 창의성, 공공성, 지역성

 

3강. 삶을 성장시키는 앎의 철학, 참학력

 

참학력-공동체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힘을 의미

지식을 주입하던 교육 - - - 지식을 활용하고 실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

 

4강. 민주적 자치 공동체

 

* 다양한 대화 기법

 

1. 아이스 브레이킹-어색한 분위기를 깨트리고 편안한 분위기롤 바꾸어 주는 활동(차 마시기...)

2. 브레인 스토밍-특정 주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

3. NGT-적은 의견을 모은 후 적은 낱말의 의미를 물어가면서 대화함.

4. 5단계의 '왜"-통제 가능한 것들을 답해야 하고, 사실로써 답해야 함.

5. 의사 결정-실현 가능성이 높은 의견을 결정함

6. 액션 플랜-실행 방법을 구체화하는 것

 

5강. 전문적 학습 공동체

 

효과-긍정적인 동조화 현상 발생 기대

 

6강. 교육 과정-수업-평가의 트라이 앵글

 

성취평가제-교과목별 성취기준, 성취수준에 따라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를 평가하여 성취도를 A-B-C-D-E로

                성취도를 부여하는 방법

 

7강. 교육과정이라 쓰고, 삶이라 읽는다

 

프로젝트 학습-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학습이다.

 

8강.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1)

 

교사들의 일방적 강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참여형 토론 수업 지향

 

9강.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2)

 

동료 교사와 함께 수업을 나누는 학교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

 

10강.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

 

초등성장평가제-수업 속에서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아보고,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나도록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변화하는 평가의 특징-개인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 탐색

 

11강. 따뜻한 관계로 행복이 꽃피는 학교

 

1차 규칙 정하기 토론-2차 규칙 정하기 토론-생활협약 만들기 전교생 투표-투표 결과 발표

 

12강. 신나는 학교혁신, 살아있는 학생인권

 

안전교육의 궁극적 목표-지도 감독하는 사람 유무와 상관 없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

 

다모임-모든 학생들이 다 모여서 협의 및 의사결정하고 결절사항을 실천하는 직접 민주주의 형태의 학생회

 

13강. 내 아이를 넘어 우리 아이를 사랑하라

 

학교자치-학교 운영 전반에 걸쳐 학교구성원들이 공동으로 학교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필수요건으로 하고 있음.

 

1. 학부모 학교 참여의 다양한 사례

 

1) 학부모 다모임 - 지역민과 함꼐 하는 문화유산 탐방 주제로 신청, 선정됨

2) 지구마을 문화(다문화) 축제 - 음식, 놀이, 문화 축제

 

1995년 교육 개혁

-육성회 폐지, 학부모회 구성

 

* 학교운영위원회

-교사, 학부모, 지역 인사로 구성됨

 

* 학부모회

 

14강. 마을이 학교이고, 학교가 마을이다.

 

 

15강. 혁신은 나로부터

 

교사의 성장은 수업을 통해 이루어짐.

전북의 혁신 학교가 추구하는 목표-교육과정, 수업 혁신

학교혁신은 가장 최소한의 단위에서 함께 공감하며 실천하며 의미 있는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