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 30

< 위그르족, 천산산맥과 천산고원 >

위그르족, 천산산맥과 천산고원 카슈가르 위구르족들을 보면서 위구르족의 근세 독립 투쟁 역사를 생각해 본다. 신장지역에 사는 위구르족 인구수는 약 1천 2백만 명이다. 위구르족은 애초 몽골고원 서쪽에 살던 유목민이다. 위구르족은 서기 740년경 중앙아시아 강대국 돌궐국(투루크족)을 멸망시키고 840년까지 100여 년 동안 초원 지역을 지배한 유목민 강대국이다. 지배층 내분으로 키르기스탄 종족에 840년경 멸망 당하게 된다.천산산맥 중국 국경으로 가는 길. 위구르 왕국 멸망 후 일부 위구르 귀족이 천산산맥을 넘어 타클라마칸 사막의 오아시스 지역으로 도망 와서 왕국을 세운 것이 신장지역 위구르 왕국의 시작이다. 위구르 왕국은 몽골의 칭기즈칸이 나타나자 가장 먼저 항복하여 칭기즈칸의 사위가 되어 국가를 보존하였..

중국사 14:57:57

< 비 오는 날 집에 못 가던 학생에게 우산 빌려줬더니 >

비 오는 날 집에 못 가던 학생에게 우산 빌려줬더니 A씨는 "비가 오는 걸 보니 3주 전쯤 있었던 일이 생각난다. 바람이 많이 불어 춥고 비가 쏟아졌다, 그쳤다 반복하는 날이었다"며 "화장실에 가려고 밖에 나왔는데 한 여학생이 사무실 앞을 배회하고 있었다"고 회상했다.당시 A씨는 학생을 보고 '누군가를 기다리며 잠시 비를 피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며 다시 사무실로 들어갔다고 한다. 이후 시간이 꽤 흐른 뒤 A씨는 학생이 아직도 밖에 있는지 궁금해 밖을 확인했고, 여전히 사무실 앞에 있는 학생을 발견했다.A씨가 학생에게 다가가 말을 걸려고 하던 찰나에 학생이 먼저 "휴대전화 충전기를 잠시 빌려주실 수 있냐"고 요청했다. 알고 보니 학생의 집은 사무실에서 도보로 30분 이상 거리였는데, 휴대전화 배터리가 닳..

< 동영상-아파트주차장에서 '딱 걸린' 복면 차털이범 >

동영상-아파트주차장에서 '딱 걸린' 복면 차털이범 야밤에 아파트 주차장에 나타난 차털이범이 아파트 주민의 신속한 신고와 추격 덕분에 검거됐다.지난 10일 오후 11시께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입주민 윤진수(46) 씨는 수상한 사람을 발견했다.복면을 쓴 한 남성이 주차된 차 사이를 오가며 차 문을 열어보자 수상함을 감지한 것이다. https://tv.kakao.com/v/455165188 차털이범일 거라고 확신한 윤씨는 경찰에 바로 신고한 뒤 남성의 이동 경로를 몰래 따라갔다.경찰이 출동하자 남성은 도주하기 시작했고 윤씨는 뒤를 쫓으며 도주 경로를 차단했다.더 이상 도주할 곳이 없던 남성은 윤씨와 경찰의 제압으로 현행범 체포됐다.

전체 2025.05.16

< 스승의 날 제자들 감사 글들 >

스승의 날 제자들 감사 글들선생님 안녕하세요 저 ㅇ정이에요 잘 지내시죠?ㅎㅎ 오늘 스승의 날이어서 오랜만에 연락드려요ㅡO정쌤!!잘 지내고 계신가요??오늘 스승의날 축하드려요ㅎㅎ한국사 할때 쌤께 배운 내용 나올 때마다'헉! 이거 그때 배웠지!'하고 생각해요ㅎㅎㅡO수쌤 스승의날 축하드려요!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용ㅡO은선생님!스승의 날에 문득 생각나서 연락 드려요.제가 2017년에 중학교 졸업하고 벌써 8년이 지났네요..시간이 많이 지났는데도 잊지않고 제 생일날마다 연락 주신 선생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제 나이가 20대 중반인데 선생님께 연락을 받을 때면 언제나 중학생이 되는거같아요ㅎㅎ속으로 여러 핑계를 대며 선생님께 연락 한번 먼저 하지 않아서 죄송해요...제가 바르게 자랄 수 있게 도와주..

2025.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