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역사와 독도 바로알기-1일차
1. 동북아 역사 인식의 차이와 갈등 개관
2. 일본 교과서 왜곡 경과 및 현황
고노 관방장관 2차 조사 결과 발표
-일본군이 직, 간접적으로 관여
-감언, 강압에 의한 강제적 상황에서 이루어짐.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죄, 역사교육을 통해 재발 방지 약속
무라야마 담화
-식민 지배와 침략전쟁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인정
근린제국조항-식민지 지배, 침략 전쟁 관련내용도 사실대로 기술하겠다는 것
여러 나라와 관계된 역사적 사실 다룰 때 필요한 배려를 할 것
제 1기(1945-1955) ; 만주사변, 중일전쟁, 동남아 침략을 일본의 침략으로 기술
제 2기(1955-1970) : 1차 교과서 공격-'스키모토 판결' 전까지
-침략 전쟁 기술에 대한 보수 세력의 공격
제 3기(1970-1982) : 스키모토 판결-2차 교과서 공격 전까지
-난징 대학살에 대한 기록 재등장
제 4기(1982-1996) ; 1982년 교과서 파동-1996년 중학교 교과서 일본군 위안부 기술까지
근린제국조항 신설-식민지 지배, 침략 전쟁 관련내용도 사실대로 기술하겠다는 것
제 5기(1993-현재) ; 교과서에 대한 새로운 공격
침략 전쟁, 식민지 지배 정당화
'연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청소년기 발달 이해 > (0) | 2021.07.31 |
---|---|
< 동북아 역사와 독도 바로알기-2일차 > (0) | 2021.07.30 |
< 누구나 가고 싶은 전라북도 톺아보기-2일차 > (0) | 2021.07.29 |
< 누구나 가고 싶은 전라북도 톺아보기-1일차 > (0) | 2021.07.28 |
< 영화 속 한국사 엿보기-2일차 > (0) | 2021.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