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 발달 이해
1강. 청소년기 신체 발달
집단 압력-집단의 응집력이 강화될수록 집단이 느끼는 가치관에 따라야 한다는 것
/ 예-비행 행동에 동참하는 경우(담배 절도의 경우)
감정적인 뇌의 변연계-매우 발달
이성적인 뇌의 전두엽-발달이 미숙한 상태 / 감정 조절 곤란, 충동적임
신체질량지수-키에 대해서 몸무게가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하는 것
월경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경험하게 하려면?
-어른들의 충분한 교육과 준비가 필요
신체 변화에 만족해하지 못 하는 학생들에게는
-공부, 음악, 미술, 스포츠 등 다른 후천적인 것들을 강조해 줌
여학생들은 친구들보다 조숙할 경우 심리적으로 위축감을 느낄 수도 있음.
2강. 청소년기 뇌 발달
전두엽-이마 뒤 부분
-인간의 성격 형성
-이성적으로 행동을 조절함
-청소년기 미성숙, 자제력 부족하여 공격성 증가
전전두엽-상황을 판단하여 행동을 결정하게 함
청소년기 신체는 급속히 자라지만 뇌는 그렇지 못 하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좋은 관계 유지하기
-2.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존중하기
학생을 존중하는 방법
-1. 의견을 차분히 듣기
-2. 다양한 그들만의 문화 존중하기
-3. 수인하기(그 사람의 관점에서 타당한 것을 인정해 주는 것)
-4. 행동에 따른 결과를 본인이 따져보게 하기
3강. 청소년기 심리 발달
4강.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
부모가 아닌 또래 집단의 기대와 영향에 더 순응함.
청소년과 소통할 수 있는 문
-또래 문화에 대한 관심 가져보기
-청소년들이 관심 있어하는 것들을 같이 해보기
집단 압력 ; 집단이 가지는 기대치에 부응해야 한다고 느끼는 압력
5강. 청소년기 성 발달
청소년 임신의 이유-1. 피임 실패, 2. 호기심, 충동, 3. 피임 무지
청소년 임신의 문제-빈혈 가능성 증가, 필요한 영양공급 부족
최근에는 남자 청소년이 여자 성인들을 대상으로 성 매매가 이루어짐
청소년 출산-아동 학대 위험성 증가
* 청소년 성 매매 유입 경로
-1. 가정, 학교에서의 소외
-2. 자신을 인정해주는 또래 집단 탐색
-3. 비행 문화 접촉
'117' 센터-성폭력 피해자 긴급 신고, 지원 체계
청소년 성 매매의 문제점-반복됨
-자존감 하락, 부정적 자아상 형성, 미래에 대한 꿈 포기
6강. 청소년기와 사춘기
남-테스토르테론(14세경)
여-에스트로겐 생성(13세경)
사춘기 사고의 특징
-자아 중심적 사고 ; 타인에게 일어나는 위험이 자기에게는 일어나지 않을거라고 생각
-내가 더 낫다고 생각하게 됨
어른들이 스스로 조절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화가 나도 자제하는 모습)
학생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학생들과 합의된 규율이 필요
-지각생들을 남겨서 청소 시키는 것
7강. 청소년과의 의사소통
청소년을 대할 때 피해야 할 행동
-1. 갑작스런 문제 제기-대화를 거부하게 됨
-2. 반복스런 잔소리
-3. 설교 ; 같은 이야기 반복 금지
-4. 말다툼-논쟁으로 커짐
감정이 격해진다고 느낄 때에는 잠시 쉬고 대화를 이어갈 것
* 청소년과 대화법
-1. "너 ---" 메세지보다는 "내가 볼 때는 / 선생님이 보기에 ---" 메세지를 사용할 것,
-2. 부정적인 감저의 단어 사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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