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락사드락 걸으며 배우는 전주 이야기-2일차
5강. 경기전, 조선 어진을 품다
창건-태조의 영정 봉안을 위해 태종 10년 건립됨
조경묘-왕실의 시조 이한과 시조비를 봉안한 왕실의 시조 사당
하마비-관리들이 말에서 내려 인사를 드리는 곳
임진왜란 당시 손홍록과 안의가 실록과 어진을 정읍 내장산-강화도-평안도 묘향산의 보현사로 옮김
어정-제사시 음식을 만들 때 쓰는 우물
수복청-직원 등이 거처하는 곳
용실-제사용 음식을 만드는 방앗간
마청-관리들의 말을 두는 곳
6강. 조선 500년 역사를 지켜낸 전주사고(2층 누각 형태)
4대 사고-춘추관, 충주, 성주, 전주에 보관
-춘추관, 충주, 성주사고는 임진왜란때 소실됨
-전주사고는 내장산 용굴암으로 옮겨서 보관(손홍록, 안의, 오희길)
5대 사고 체제(광해군)
-춘추관, 강화 마니산, 영변 묘향산, 봉화 태백산, 평창 오대산 사고
-묘향산 사고는 인조대 무주 적상산 사고로 이장됨
-태백산, 오대산, 정족산, 적상산 사고에 보관됨.
/ 정족산본실록은 전주사고본의 원본이 현재까지 남아있는 것
조선왕조실록 ; 태조-철종까지의 역사를 연월일 순서로 편년체로 기록.
사초-사관이 당대의 모든 일들과 자신의 논평을 포함해 기록한 것
/ 입시사초 ; 매일 작성하여 춘추관에 제출
/ 가장사초 ; 비밀 사항들을 집에 보관하다가 실록청이 설치되면 제출
선원보-왕실 족보를 지칭
실록을 지켜낸 인물들-손홍록, 안의, 오희길
7강. 맥과 혼을 통한 동학농민혁명
최제우가 탄압을 피해 전라도 진산, 금산 일대를 왕래하며 동학 전파-남원으로 도피
1893. 3 금구 집회
1894. 4. 18 양호초토사 홍계훈 부대 출동-4. 27 동학군 큰 타격을 입음
1894. 4. 27 거의 비어있던 전주성 점령-전주화약 체결
- 4. 28. 홍계훈 ; 신변 보장, 폐정개혁안 임금께 올림 / 동학군 ; 전주성 철수
전봉준--우금치 전투 이후 순창으로 피신 중 부하 김경천의 밀고로 체포됨
김개남--태인에서 은신 중 임병찬의 고발로 체포됨.
손화중--신중한 행동을 강조
8강. 선비정신의 본향
관학 교육 기관-향교의 구성
-대성전 ; 공자의 위패를 모신 곳
-전사청 ; 제사를 담당
-명륜당 ; 강학의 장소
-동재, 서재 ; 기숙사
사학 교육 기관-서원
-기능 ; 선현 제사, 후진 교육
최초의 서원 주세붕 백운동 서원
-중종대 안향을 모시기 위해 설립
-소수서원이라고 사액됨.
-사액서원의 시초
전주의 선비
-목산 이기경 ; 사도세자를 직접 가르침(서연관)
반곡서원-윤황의 위패를 모심
황강서원-이문정의 위패를 모심
서신동 문학대공원
-황강서원이 있었던 곳
-여러 가지 무덤이 신시가지 조성 중 발견됨
9강. 역사에 스며든 문화
선자장-전통 부채를 만드는 기술을 보유한 장인을 칭함
국보
-국가가 법적으로 지정한 유형 문화재를 지칭
-조선 태조 어진
10강. 출판 문화의 선도(완판본)
종이와 제지 기술이 삼국시대 전래됨
/ 고려시대-제지 기술이 발달함
-닥나무 재배와 한지 생산은 국가 산업으로 발전함
조지소-종이 및 관련 지지를 제조하는 곳
서포-출판사를 지칭
남문을 중심으로 형성된 책방
완판본-전주에서 출판된 책을 지칭
/ 경판-서울에서 출판된 책 / 안성판-안성에서 출판 / 달성판-대구에서 출판
/ 완판-전주에서 출판
완판본이 활성화된 이유
-경제력 상승으로 인한 책에 대한 수요 증가,
-판소리의 소설화 요구
-한지 대량 생산
11강. 소리 문화의 맥을 찾아서
1. 판소리
-19세기 전반 전기 8명창
-19세기 후반 후기 8명창(신재효 활약)
-일제 강점기 5명창
근원설화 ; 판소리의 근원이 된 이야기를 지칭
전주 대사습대회
-전주부와 전라감영의 통인들이 중심이 되어 동짓날 펼치던 판소리 축제
-대사습 : 혼자서 익힌 바를 여러 사람이 모인 곳에서 겨루는 일
12강. 맛과 멋의 본향, 전주
전주를 대표하는 음식
-전주 한정식, 전주 비빔밥, 콩나물국밥
-콩나물국밥 ; 끓여먹는 삼백집 스타일, 말아먹는 남부시장식 스타일
'연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교사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1일차 > (0) | 2021.08.03 |
---|---|
< 사드락사드락 걸으며 배우는 전주 이야기-3일차 > (0) | 2021.08.03 |
< 사드락사드락 걸으며 배우는 전주 이야기-1일차 > (0) | 2021.08.01 |
< 청소년기 발달 이해 > (0) | 2021.07.31 |
< 동북아 역사와 독도 바로알기-2일차 > (0) | 2021.07.30 |